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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데이터 및 마케팅의 기초인 몇 가지 용어 및 개념에 대해서 정리
[ 게임 데이터 ]
- UV (Unique Visitor) : 유니크 유저 수
- RU (Register User) : 전체 게임 가입 유저 수
- NRU (New Registered User) : 신규 유저 수
- DAU (Daily Active User) : 일 단위로 측정한 UV
- WAU (Weekly Active User) : 주 단위로 측정한 UV
- MAU (Monthly Active User) : 월 단위로 측정한 UV
- MCU (Maximum Current User) : 하루 중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치
- RealDAU (Real Daily Active User) : 일 단위로 측정한 게임 플레이 타임이 5분 이상인 UV (게임 회사마다 플레이 타임 기준이 상이)
- RAU (Return Active User) : 복귀 유저수
- OutUser : 이탈 유저 수
- NBU (New Buying User) : 신규 구매 유저 수
- BU (Buying User) : 구매 유저 수
- PU (Paying User) : BU와 같은 의미
-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U) : 전체 결제액 / DAU (유저 1명당 수익)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전체 결제액 / 과금 유저수 (과금한 유저 1명당 수익)
- DT(AVG Duration Time) : 하루 평균 접속 시간
[ 마케팅 용어 ]
- Organic : 광고유입이 아닌 자연적으로 유저 유입
- Non-Organic : 광고유입
- NRU 단가 : NRU 1명 단가(광고비 / NRU)
- 설치 단가 : 광고비 / 게임 설치 수
- ROI (Return On Investment) : 이익 / 투자비용 * 100 (투자 이익률)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 100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
-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이 나가는 광고방식
- 광고 비용은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에 상관없이 클릭했을 때만 비용 지불
- CPA (Cost Per Action)
- 직접 반응 광고 모델 유형으로, 목표 타겟이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
- 예를들어 게임을 광고하고 이용자가 인게임내에서 특정 행동(게임 설치, 출석 체크 등)이 이루어지는 횟수를 지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때 광고비 소진
- UA (User Acquisition)
- 유저 획득, 모객으로 주로 '매체'에 광고를 게시하여 신규 유저 유입을 도모하는 행위
- Retargeting
-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최초 광고 유입한 이탈 유저를 대상으로 복귀/재설치를 유도하는 활동
- Attribution
- 유저 유입을 특정 매체로 귀속시키는 작업, 혹은 그 일련의 과정
- 예를 들어 User1의 유입을 네이버로 귀속시킨다. (Attributed to Naver)
- MMP (Mobile Measurement Partner)
- 매체 및 캠페인 성과 수치를 모아서 귀속시키고, 측정하고 관리하는 3rd 파티
- 예를 들어 (앱스플라이어, 코챠뱌, 튠, 애드저스트 ...)
- AD Network :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해주는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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