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7

(5)
[MS-SQL] Warning: Null value is eliminated by an aggregate or other SET operation MSSQL(SQL Server) 쿼리를 조작 하던 중 실행은 정상적으로 되지만 아래와 같은 Warning이 발생했다.. Warning: Null value is eliminated by an aggregate or other SET operation. 원인은 집계함수(MAX)를 사용하던 중 MAX 값을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 중에서 NULL이 존재했던 것이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을 때, SELECT MAX(Test1) FROM [예시 테이블] 위와 같은 쿼리를 실행 할 경우 NULL 값으로 인하여 Warning 발생! 그런데 저기에 NULL이 왜 들어갔지...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n) 이란, 개념 및 예시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 이란 GoF 디자인 패턴 중에 행위 패턴에 해당되는 전략 패턴은 전략을 쉽게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디자인 패턴이다. 여기에서 전략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을 수행하는 방식, 비즈니스 규칙,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알고리즘이 클래스별로 캡슐화되어 있고 이들이 필요할 때 교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동일한 문제를 다른 알고리즘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특히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게임 캐릭터가 지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공격이나 행동하는 방식을 바꾸고 싶을 때 전략 패턴은 매우 유용하다. 전략 패턴 예시 [로봇 만들기] 만들어야 할 로봇 아톰(Atom 클래스)과 태권V(TaekwonV 클래스..
[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 이해 목적 및 사용 이유 디자인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이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소프트웨어 분야가 처음은 아니다. 다만, 디자인 패턴을 맹신한 나머지 모든 문제를 패턴을 사용하여 해결하려드는 패턴보다는 코드베이스의 간결성이다. 즉, 디자인 패턴 적용이 굳이 필요가 없을 것 같은 부분은 적용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사용 목적 및 사용 이유 우리 주변에서 자주 반복해서 발생하는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을 기술해 동일한 일을 두번 다시 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설명 없이 구조화된 패턴에 대한 사전 지식으로 개발자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하다. 설계 과정의 속도를..
Git 저장소(Repositories) 병합(Merge) 하는 방법 서로 다른 저장소를 한 프로젝트에 병합하는 방법 (How to merge repositories in Git) 프로젝트를 작업하다보면 다른 브랜치 병합이 아닌, 다른 저장소 병합이 필요할 때가 있다. 저장소 병합 방법을 알아보자.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있다고 가정. project1 project2 project1에서 project2를 병합하고자한다. 반드시 병합전에 각각 프로젝트를 Commit후 Push 한다. # project1 저장소 이동 $ cd project1 # 병합하고자하는 project2 저장소를 remote에 추가 $ git remote add project2 'project2 저장소 URL' $ git fetch project2 # 병합 $ git merge --allow-un..
[탐색 알고리즘 BFS 너비 우선 탐색] 예제 자바 코드 (코딩 테스트, 코딩 면접 준비) 탐색 알고리즘 BFS 너비 우선 탐색 개념 정리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developercc.tistory.com/13 탐색 알고리즘 BFS 너비 우선 탐색 [코딩 테스트, 코딩 면접 준비] BFS(Breath First Search)란? 너비 우선 탐색이라고도 부르며, 가까운 노드부터 탐색하는 알고리즘이다. DFS(Depth First Search)는 최대한 멀리 있는 노드를 우선으로 탐색하는 방식으로 BFS는 그 반대이다. BF developercc.tistory.com BFS 알고리즘 예제 [문제] 유정이는 N * M 크기의 작사각형 형태의 미로에 갇혀 있다. 미로에는 여러 마리의 괴물이 있어 이를 피해 탈출해야 한다. 유정이의 위치는 (1,1)이고 미로의 출구는 (N,M)의 위치에 존재하..

반응형